철도터널.
한국철도시설공단 강원본부(본부장 노병국)는 중앙선 원주∼제천 복선전철사업
구간 중 국내 철도터널 중 5번째로 긴 백운터널 공사를 31일 완료했다.
백운터널은 원주∼제천 복선전철사업 11개 터널 중 가장 긴 터널이다.
길이는 14.24km로 강원도 원주시 판부면 서곡리와 충북 제천시 백운면 운학리를
통과한다.
강원본부는 백운터널 공사에 중장비 11만 여대와 총인원 약 16만 여명의 인력을
투입했다.
또 터널의 길이가 긴 특성상 승객의 안전을 위해 지하 대피승강장, 대피 통로 2개소, 화재 시 방재 구난 지역 4개소, 가압장치와 지능형 환기시설 등 안전시설이 설치될
예정이다.
강원본부는 원주∼제천 구간의 핵심공정인 백운터널 공사가 완료됨에 따라
후속공정인 궤도, 시스템분야 공사를 본격 추진해 2018년 말 적기 개통에 속도를
낼 방침이다.
노병국 본부장은 “원주∼제천 사업은 현재 공정률 69%로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 중”이라며 “이 구간이 개통되면 청량리∼제천 간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40분에서
56분으로 44분 단축돼 관광수요 증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
기대 된다.”고 말했다.
한편 국내 철도 장대(長大)터널은
율현, 대관령, 금정, 솔안, 백운터널이 꼽힌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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